데이터 분석 공부
[ADSP 정리] (과목 2) 제 2장 분석 마스터 플랜 본문
과목 2 데이터 분석 기획
제 2장 분석 마스터 플랜
제 1절 마스터 플랜 수립
1.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프레임워크
-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
- 우선순위 고려요소 : 전략적 중요도, 비즈니스 성과/ROI, 실행 용이성
- -> 적용 우선순위 설정
- 적용범위/방식 고려 요소 : 업무내재화 적용 수준, 분석데이터 적용 수준, 기술적용 수준
- -> Analytics 구현, 로드맵 수립
- 우선순위 고려요소 : 전략적 중요도, 비즈니스 성과/ROI, 실행 용이성
- 기업 및 공공기관은 중장기 로드맵을 정의하기 위해 정보전략계획 ISP(Information Strategy Planning) 수행
- ISP
- 정보기술 또는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위해 내, 외부 환경 분석 -> 기회나 문제점 도출
-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 -> 시스템 구축 우선순위 결정
- ->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하는 절차
- ISP
- 분석 마스터 플랜
- 일반적인 ISP 방법론 활용
- + 데이터 분석 기획의 특성 고려
- 분석 과제 도출 -> 우선순위 결정 -> 단기 및 중,장기로 나누어 계획 수립
2. 수행 과제 도출 및 우선순위 평가
- 우선순위 평가 = 데이터 과제의 실행 순서 정하기
- 중요 가치 수준에 따라 우선순위 기준 수립 후 평가
- 일반적인 IT 프로젝트의 우선순위 평가 예시
- 과제 우선순위 평가기준 - 전략적 중요도 (전략적 필요성, 시급성), 실행 용이성 (투자 용이성, 기술 용이성)
- ROI 관점에서 빅데이터의 4V
- 1) 크기 (Volume) : 데이터의 규모 및 양
- 2) 다양성 (Variety) :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정형, 반정형, 비정형 데이터 / 소스에 따라 내부, 외부, 소셜 데이터 등
- 3) 속도 (Velocity) : 데이터 생성 속도 또는 데이터 처리 속도 -> 데이터 빠르게 가공, 분석 기술 요구
- 1번 ~ 3번은 투자 비용 (investment) 측면의 요소
- 4) 가치 (Value) : 분석 결과 활용하거나 실질적인 실행 통해 얻게되는 비즈니스 효과 (Return) 측면
- ROI 요소 고려한 데이터 분석 과제의 우선순위 평가 기준
- 전략적 중요도에 따른 시급성 (가장 중요)
- 시급성의 판단 기준 : 전략적 중요도 - 현재의 관점에? 미래의 중, 장기적 시점에 전략적 가치를 두기?
- 데이터를 생성, 저장, 가공, 분석하는 비용
-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고려한 난이도
- 과제 추진의 비용 측면과 범위 측면에서 바로 적용하기 쉬운지 혹은 어려운지 판단 기준
- 기업의 현 상황에 따라 난이도 조율 가능
- 분석 준비도 및 성숙도 진달 결과로 수준 파악, 조정
- (정리) 분석 과제 우선순위 평가기준
- 1) 시급성
- 전략적 중요도
- 목표가치 (KPI)
- -> Value : 비즈니스 효과 (Return)
- 2) 난이도
- 데이터 획득/저장/가공 비용
- 분석 적용 비용
- 분석 수준
- -> Volume, Variety, Velocity : 투자비용 요소 (Investment)
- 1) 시급성
- 전략적 중요도에 따른 시급성 (가장 중요)
- 포트폴리오 사분면 (Quadrant) 분석을 통한 과제 우선순위 선정 기법
- 난이도 (y축) : 아래에서 위로 = 쉬움 -> 어려움
- 시급성 (x축) :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= 현재 -> 과거
1영역 -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경영에 미치는 영향 큼 -> 시급하게 추친 필 - 난이도 높아 현재 바로 적용 어려움 |
2영역 - 현재 시점에서 전략적 중요도 높지 않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반드시 추친 필 - 난이도 높아 바로 적용 어려움 |
3영역 - 전략적 중요도 높아 현재 시점에 전략적 가치 둠 - 난이도 어렵지 않아 우선 바로 적용 가능 |
4영역 - 전략적 중요도 높지 않아 중장기적 관점에서 과제 추진 바람직 - 과제 바로 적용 어렵지 않음 |
'기타 > AD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DSP 정리] (과목 3) 제 2장 통계 분석 (0) | 2020.02.06 |
---|---|
[ADSP 정리] (과목 3) 제1장 R 기초와 데이터 마트 (1) | 2020.02.05 |
[ADSP 정리] (과목 2) 제 1장 - 제 4절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 (0) | 2020.01.21 |
[ADSP 정리] (과목 2) 제 1장 - 제 3절 분석 과제 발굴 (0) | 2020.01.21 |
[ADSP 정리] (과목 2) 제 1장 - 제 2절 분석 방법론 (0) | 2020.01.21 |